`java.util.concurrent.locks.AbstractOwnableSynchronizer`는 자바에서 멀티스레딩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클래스 중 하나로, `Lock`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추상 클래스로 정의되어 있습니다. 이 클래스는 동기화 매커니즘을 구현하고, 스레드의 소유권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.
이 클래스는 `Lock`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`ReentrantLock`과 `ReentrantReadWriteLock` 등과 함께 사용됩니다. 이 클래스는 `Lock`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중 `lock()`과 `unlock()`을 구현하고 있습니다. 또한 `AbstractQueuedSynchronizer`를 상속하고 있으므로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`ReentrantLock`과 `ReentrantReadWriteLock`과 같은 잠금 기능을 가진 동기화 클래스에 사용됩니다.
이 클래스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`ExclusiveOwnerThread` 필드를 포함하는 것입니다. 이 필드는 현재 락을 소유하고 있는 스레드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 `AbstractOwnableSynchronizer`를 상속한 클래스에서는 이 필드를 사용하여 현재 락을 소유하고 있는 스레드를 식별하고, 락을 재진입하려는 스레드가 이미 락을 소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`AbstractOwnableSynchronizer`의 하위 클래스에서는 `setExclusiveOwnerThread(Thread)`과 `getExclusiveOwnerThread()` 메서드를 사용하여 `ExclusiveOwnerThread` 필드를 설정하고 반환할 수 있습니다. 이 필드는 락의 소유자가 변경될 때마다 갱신됩니다.
또한 `AbstractOwnableSynchronizer`는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한 동시성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여러 동기화 메커니즘에 대한 추상 메서드를 제공합니다. 이러한 메서드 중 하나인 `tryAcquire(int arg)`는 락을 얻으려는 스레드가 호출하며, `tryRelease(int arg)`는 락을 해제하려는 스레드가 호출합니다. 이러한 메서드는 구현된 구체적인 동기화 클래스에서 재정의되어 사용됩니다.
이 클래스는 락의 소유자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하기 때문에 동기화 클래스를 구현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실제로 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. 대신, `ReentrantLock` 및 `ReentrantReadWriteLock`과 같은 클래스를 사용하여 락을 관리합니다.`AbstractOwnableSynchronizer`의 구현 예시를 살펴보면,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습니다.
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OwnableSynchronizer
implements java.io.Serializable {
private static final long serialVersionUID = 3737899427754241961L;
protected AbstractOwnableSynchronizer() { }
private transient Thread exclusiveOwnerThread;
protected final void setExclusiveOwnerThread(Thread thread) {
exclusiveOwnerThread = thread;
}
protected final Thread getExclusiveOwnerThread() {
return exclusiveOwnerThread;
}
}
위의 코드에서 `AbstractOwnableSynchronizer`는 추상 클래스로 정의되어 있습니다. `setExclusiveOwnerThread`와 `getExclusiveOwnerThread`는 락을 소유한 스레드를 추적하기 위한 메서드입니다. 이 메서드들은 `protected`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하위 클래스에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. 또한 `exclusiveOwnerThread` 필드는 `transient`로 선언되어 있으므로 직렬화될 수 없습니다.
`AbstractOwnableSynchronizer`의 하위 클래스 중 하나인 `ReentrantLock`은 `AbstractOwnableSynchronizer`를 상속받아 락의 소유자를 추적하고, 재진입을 허용하는 락을 구현합니다. 이 클래스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import java.util.concurrent.locks.ReentrantLock;
public class Example {
private final ReentrantLock lock = new ReentrantLock();
public void doSomething() {
lock.lock();
try {
// 락을 얻은 후 수행할 작업
} finally {
lock.unlock();
}
}
}
위의 코드에서 `ReentrantLock` 클래스를 사용하여 락을 생성하고, `lock()` 메서드를 호출하여 락을 얻은 후 작업을 수행합니다. 작업이 완료되면 `unlock()` 메서드를 호출하여 락을 해제합니다.
`AbstractOwnableSynchronizer`는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한 동기화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. 이 클래스를 상속하여 락을 구현할 때, 락의 소유자를 추적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실제로 `AbstractOwnableSynchronizer`를 사용하여 락을 구현하는 것보다 `ReentrantLock`과 같은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.`AbstractOwnableSynchronizer` 클래스는 보통 `ReentrantLock`과 같은 동기화 기본 요소를 구현할 때 사용됩니다. 아래는 `AbstractOwnableSynchronizer` 클래스를 이용해 `ReentrantLock`과 유사한 락을 구현하는 예제 코드입니다.
import java.util.concurrent.locks.AbstractOwnableSynchronizer;
import java.util.concurrent.locks.Condition;
import java.util.concurrent.locks.Lock;
import java.util.concurrent.locks.LockSupport;
import java.util.concurrent.atomic.AtomicReference;
public class SimpleLock extends AbstractOwnableSynchronizer implements Lock {
private static final long serialVersionUID = 7398518128377890585L;
private static final int FREE = 0;
private static final int BUSY = 1;
private final AtomicReference<Thread> owner = new AtomicReference<>();
private final AtomicReference<Thread> waitQueue = new AtomicReference<>();
private final AtomicReference<Integer> state = new AtomicReference<>(FREE);
@Override
public void lock() {
if (!tryLock()) {
Thread current = Thread.currentThread();
AtomicReference<Thread> waitQueueTail = new AtomicReference<>();
waitQueue.set(waitQueueTail);
while (!tryAcquire(current)) {
LockSupport.park(this);
}
waitQueueTail.set(null);
}
}
@Override
public boolean tryLock() {
Thread current = Thread.currentThread();
if (state.compareAndSet(FREE, BUSY)) {
owner.set(current);
return true;
} else if (owner.get() == current) {
state.incrementAndGet();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@Override
public void unlock() {
Thread current = Thread.currentThread();
if (owner.compareAndSet(current, null)) {
int newState = state.decrementAndGet();
if (newState == FREE) {
Thread next = waitQueue.getAndSet(null);
if (next != null) {
LockSupport.unpark(next);
}
}
}
}
@Override
public Condition newCondition() {
return new SimpleCondition(this);
}
private boolean tryAcquire(Thread current) {
if (state.compareAndSet(FREE, BUSY)) {
owner.set(current);
return true;
} else if (owner.get() == current) {
state.incrementAndGet();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private static class SimpleCondition implements Condition {
private final SimpleLock lock;
SimpleCondition(SimpleLock lock) {
this.lock = lock;
}
@Override
public void await() throws InterruptedException {
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);
}
@Override
public void awaitUninterruptibly() {
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);
}
@Override
public long awaitNanos(long nanosTimeout) throws InterruptedException {
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);
}
@Override
public boolean await(long time, TimeUnit unit) throws InterruptedException {
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);
}
@Override
public boolean awaitUntil(Date deadline) throws InterruptedException {
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);
}
@Override
public void signal() {
lock.unlock();
}
@Override
public void signalAll() {
lock.unlock();
}
}
}
위의 코드에서는 `AbstractOwnableSynchronizer` 클래스를 상속하며, `Lock`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`SimpleLock` 클래스를 정의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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