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x.swing.plaf.nimbus.AbstractRegionPainter.PaintContext.CacheMode는 자바 Swing 라이브러리에서 Nimbus 룩앤필(look-and-feel)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클래스입니다.
Nimbus 룩앤필은 기본적으로 그래픽 요소를 그리기 위해 캐시(Cache)를 사용합니다. 이 때, 캐시 모드(Cache Mode)는 캐시를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는 옵션입니다. AbstractRegionPainter.PaintContext.CacheMode 클래스는 이 옵션을 정의하고, 다음과 같은 3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.
1. NO_CACHING
이 모드는 캐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 매번 그리기 작업을 수행할 때마다 새로운 그래픽 요소를 생성합니다. 이 모드는 그래픽 요소가 자주 변경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.
2. FIXED_SIZES
이 모드는 고정된 크기의 캐시를 사용합니다. 캐시 크기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,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바뀌는 경우에는 매번 다시 생성됩니다. 이 모드는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자주 바뀌지 않는 경우에 적합합니다.
3. SCALABLE
이 모드는 가변 크기의 캐시를 사용합니다.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변경되어도 캐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 모드는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자주 바뀌는 경우에 적합합니다.
따라서, AbstractRegionPainter.PaintContext.CacheMode 클래스는 그래픽 요소를 그리기 위한 캐시 모드를 정의하고, Nimbus 룩앤필에서 그래픽 요소를 효율적으로 그리기 위해 사용됩니다.AbstractRegionPainter.PaintContext.CacheMode 클래스의 세 가지 모드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1. NO_CACHING
NO_CACHING 모드는 그래픽 요소가 자주 변경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. 예를 들어, 버튼이 눌렸을 때 색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NO_CACHING 모드를 사용하여 매번 새로운 색상을 생성하도록 합니다.
이 모드에서는 캐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, 매번 그리기 작업을 수행할 때마다 새로운 그래픽 요소를 생성합니다. 따라서, NO_CACHING 모드는 그래픽 요소가 자주 변경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만,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자주 바뀌는 경우에는 부적합합니다.
2. FIXED_SIZES
FIXED_SIZES 모드는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자주 바뀌지 않는 경우에 유용합니다. 이 모드에서는 고정된 크기의 캐시를 사용하기 때문에,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바뀌는 경우에는 매번 다시 생성됩니다.
따라서, FIXED_SIZES 모드는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는 경우에 적합합니다. 예를 들어, 프로그레스 바는 일반적으로 고정된 크기를 가지기 때문에 FIXED_SIZES 모드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.
3. SCALABLE
SCALABLE 모드는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자주 바뀌는 경우에 유용합니다. 이 모드에서는 가변 크기의 캐시를 사용하기 때문에,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변경되어도 캐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, SCALABLE 모드는 그래픽 요소의 크기가 자주 바뀌는 경우에 적합합니다. 예를 들어, 레이블은 텍스트의 길이에 따라 크기가 자주 바뀌기 때문에 SCALABLE 모드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.
결론적으로, AbstractRegionPainter.PaintContext.CacheMode 클래스는 Nimbus 룩앤필에서 그래픽 요소를 효율적으로 그리기 위해 사용되는 캐시 모드를 정의하는 클래스입니다. 이 클래스는 NO_CACHING, FIXED_SIZES, SCALABLE 세 가지 모드를 제공하며, 이 중에서 적절한 모드를 선택하여 그래픽 요소를 효율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.AbstractRegionPainter.PaintContext.CacheMode 클래스는 주로 Nimbus 룩앤필에서 사용되는 내부 클래스이기 때문에, 실제로 사용되는 예제 코드는 다소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아래의 예제 코드는 SCALABLE 모드를 사용하여 JLabel을 그리는 간단한 코드입니다.
import javax.swing.plaf.nimbus.AbstractRegionPainter;
import java.awt.*;
public class MyLabelPainter extends AbstractRegionPainter {
@Override
protected void doPaint(Graphics2D g, JComponent c, int width, int height, Object[] extendedCacheKeys) {
// SCALABLE 모드로 PaintContext를 생성합니다.
PaintContext ctx = new PaintContext(null, width, height, true, CacheMode.SCALABLE);
// PaintContext를 사용하여 그래픽 요소를 그립니다.
Rectangle bounds = new Rectangle(0, 0, width, height);
AbstractRegionPainter.PaintContext.CacheMode mode = ctx.getCacheMode();
if (mode == CacheMode.NO_CACHING) {
// NO_CACHING 모드에서는 매번 그리기 작업을 수행합니다.
g.setColor(c.getForeground());
g.drawString(((JLabel) c).getText(), 0, 0);
} else {
// FIXED_SIZES 또는 SCALABLE 모드에서는 캐시를 사용하여 그리기 작업을 수행합니다.
Shape clip = g.getClip();
g.clip(bounds);
paintText(g, c, bounds, ((JLabel) c).getText(), 0, null);
g.setClip(clip);
}
}
}
위의 예제 코드에서는 MyLabelPainter 클래스가 AbstractRegionPainter를 상속받아 JLabel을 그리는 doPaint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합니다.
이 때, SCALABLE 모드로 PaintContext를 생성하여 그래픽 요소를 그리는 방법을 보여줍니다. NO_CACHING 모드에서는 매번 그리기 작업을 수행하고, FIXED_SIZES 또는 SCALABLE 모드에서는 캐시를 사용하여 그리기 작업을 수행합니다.
이렇게 적절한 캐시 모드를 선택하여 그래픽 요소를 효율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.